캐나다 LPN 잡 인터뷰 두 번째 글이다. 지난번 편에서는 어느 곳에 지원하던지 물어보는 공통 질문과 답변 위주로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롱텀케어나 리타이어먼트 레지던스( Retirement residence) 같은 노인간호를 위주로 하는 시설에서 인터뷰를 볼 때 준비하기 좋은 예상문제와 답변을 담아보았다.
Senior care specific questions and answers
1. What would you do if you witnessd a staff member physically assault a resident?
이 질문도 항상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이다. 동료직원이 레지던트를 때린다던지 등의 행동을 보았을 때 어떻게 할 거냐는 건데, 가장 먼저 해야 할 대답은 " I will stop the situation and assess the resident, and report" 이 순서로 대답하면 된다.
2. How would you deal with a resident who has fallen in the dining room?
롱텀케어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이머전시라고 하면 당연히 "Fall" 이다. Witnessed 인지 아니든지 , 낙상사고가 일어났을 때 간호사가 해야 하는 것은 다음 6가지이다.
- 레지던트에게 바로 달려간다. 일으켜 세워야 할 경우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다른 스탭에게 알린다.
- Neuro vital, vital sign을 포함한 Head to toe assessment를 한다.
- 간호사정에 따라 환자를 병원에 보낼지, 일으켜 세울지 결정한다.
- 병원에 보낼 경우 911에 전화하고, Injury 가 없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Transfer belt를 이용해 환자의 Body build에 따라서 2명이나 3명의 스탭과 함께 일으켜 세운다.
- 의사, 가족, 케이스매니저에게 알리고, 인시던트 리포트 (incident report) 작성 및 차팅을 한다.
- Post fall monitoring을 한다.
3. What do you see as your professinonal role in realtion to HCAs?
엘피엔은 HCA와 관련해 어떤 전문적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냐고 묻는 질문이다. 롱텀케어나, 시니어 리빙에서는 LPN 이 HCA를 supervise 하는 역할을 한다. LPN 은 HCA를 가이드하고, 교육하고 서포트하는 역할을 한다고 예를 함께 들며 이야기하면 좋다.
4. A resident has recently become agitated and confused, pacing and resistive to care. How would you assess this situaiton and what information would you need to gather?
치매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인지능력이 저하되어있는 레지던트 중에 갑자기 불안해지고, 정신이 명료하지 않고, 공격적이 되거나, 케어를 거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런 경우에 어떻게 상황을 어세스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겠냐는 질문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대답은 먼저 그 레지던트를 담당하는 HCA와 이야기한다이다. 담당 HCA가 환자가 먹고, 화장실 가고, 활동하는 전반의 모든 것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오랜 시간 지켜보기 때문에, 환자가 오늘 아침은 먹었는지, 먹은 양은 어땠고, 어젯밤에 잠을 잘 잤는지, 혹시 새로운 변화가 있었는지 물어봐야 한다. 특히, 대소변의 변화를 묻는 게 중요한데, 소변색깔이 어떤지, 냄새는 어땠는지, 변비가 있다면 며칠이나 되었는지 묻는다. 많은 경우에서 Urinary Tract Infection일 때 환자가 갑자기 confused 해진다거나, agitated 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해야 한다. 또한, 이런 증상이 있다고 담당 의사에게 말하면 바로 소변검사를 처방한다. HCA와 소통 후에도 특별한 정보가 없다면 다음은 Family이다. 가족에게 전화해 레지던트가 이러한 증상이 있는데, 혹시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냐고 물어보고, 원래 보이던 양상인지 아니면 새로운 것인지 판단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대답한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바뀐 약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한다.
5. A staff reported that she found an open sore on a resident's coccyx. What would you do?
엘피엔이 레지던트 엉덩이 쪽에 욕창이 있다는 보고를 받으면 무엇을 하겠냐는 질문이다. 다음 세 가지를 순서대로 대답하면 된다.
- 첫 번째로는 직접 가서 상처를 어세스하는 것이다. 상처의 양상, 색깔, 크기, drainage 유무 등을 기록하고, 드레싱을 한다.
- 상처상태에 대해 의사와, 케이스매니저에게 보고하고, 케이스매니저에게 wound protocol을 받아, 그에 따라 드레싱을 주기적으로 한다.
- HCA와 소통하며 peri care 할 때마다 상처가 낫고 있는지 드레싱이 잘 붙어있는지 확인해 알려달라고 한다.
6. You found a diabetic resident's blood sugar is below 4.0 mmol/l. What would you do?
레지던트들 중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저혈당 및 고혈당이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겠냐고 물을 때가 많다. 당연한 대답이지만, 레지던트가 conscious 한지 확인하고, unconcious 한 경우에는 911에 연락하고, alert 한 경우에는 저혈당시에는 사과주스나, 사탕을 제공하고, 15분 뒤에 다시 혈당체크를 한다. 고혈당인 경우에는 물을 많이 먹게 하고, 의사에게 전화해 상의한다고 대답하면 된다.
이외의 질문으로는 가끔 치매, 뇌졸중 등 노인에게 흔한 질환들에 관해 묻거나, end of life care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경우도 있으니, 그에 따른 내용을 미리 공부하거나, 그와 관련한 경험들을 떠올려 바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겠다.
캐나다 LPN 영어 인터뷰 예상질문 및 답변 (1) 바로가기 클릭!
'Canada life, LP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LPN이 되기까지 2편; 널싱스쿨 프로그램 과정, 비용 및 생활비 (0) | 2023.03.31 |
---|---|
캐나다 LPN(엘피엔)이 되기위한 자세한 과정 및 비용, ESL부터 라이센스 등록까지; 1편 널싱스쿨 전 영어에 드는 돈 (0) | 2023.03.29 |
캐나다 LPN 과정 공부 및 시험에 도움되는 웹사이트 7, NCLEX, CPNRE PREP (0) | 2023.03.18 |
캐나다 에드먼튼 2023 3인가족생활비,치킨배달비 얼마나?장보는비용상세정보 (0) | 2023.03.15 |
캐나다에서 합법인 안락사 MAID ( Medical Assistance In Dying) (0) | 2023.03.15 |
댓글